


어릴 적 서른이 되면 번듯한 직장도 다니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 가정을 꾸릴 줄 알았다. 하지만 막상 진짜 서른이 되고 보니 아무것도 이룬 게 없다. 대학교 다니고, 알바하고, 군 복무 하고, 해외여행도 하며 청춘을 즐기다 보니 어느덧 동경하던 나이, 서른이 되었다. 같이 열정을 불태우던 동기는 취업 준비를 열심히 해 때깔 좋은 직장인이 되었다. 각자 나름대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 나만 멈춘 것 같다. 나름 열심히 산다고 살았는데, 아무것도 되지 않아 마음이 초조하다. 부모님께 폐 끼치기 싫어 되는대로 아르바이트를 전전하지만, 이 생활이 영원히 지속될 것 같아 마음이 불안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초조한 마음을 붙들고 떨 수는 없는 노릇이다. 시간은 공평하다. 시간은 내가 자리 잡지 못했다고 기다려 주는 법 없다. 잘살든 못살든 24시간은 일정하게 흘러간다. 이때 우리는 마음가짐을 바로잡아야 한다. 더는 과거 후회, 미래 염려에 빠지면 안 된다. 오늘 할 일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을 통해 30대 방황하는 분을 위한 “인생을 버티게 해 주는 5가지 현실적인 마인드셋”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그럴 수도 있지
30 넘어서도 아르바이트 전전하는 사람은 주변에 걱정 섞인 조언을 듣게 된다. ‘아이고 그 나이 먹고도 아직 알바냐?’ ‘결혼은 언제 해?’ 같이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을 건넨다. 이때 감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그럴 수도 있지”로 대응하는 게 낫다. ‘그래, 주변 분들이 날 걱정해서 하는 말이구나. 들을 건 듣고, 비수 꽂는 말은 거르자.’ 다짐하는 게 낫다. 내가 모든 조언을 짊어지다 보면, 자칫 하던 일도 못 할 정도로 번아웃 올 수 있기 때문이다.
2) 하면 되지, 뭐
아르바이트를 할 때 너무 많은 걱정은 하지 말자. 언제까지 이 일을 할 수 있으려나. ‘내가 잘 하는 건 맞는 건가?’ 고민은 좋지만, 너무 깊이 파고들지 말자. 대신 지금 주어진 일에 집중하자. ‘그래, 하면 되지 뭐’라며 스스로를 다독이자. 우울함은 우울함을 낳는다. 나쁜 감정은 나쁜 감정의 악순환에 빠질 위험이 높다. ‘하면 되지’ 마인드로 눈 앞에 펼쳐진 일을 해내는 데 에너지를 쏟자.
3) 안 되면 말고
계획했던 만큼 인생이 안 풀릴 수 있다. 보통 인생 방향이 어그러지면 ‘나 같은 건 안 되는가 봐’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생이 내 뜻대로 펼쳐지지 않을수록 ‘안 되면 말고!’ 같은 쿨함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아무리 애를 써도 자신의 힘으로 감당 안 되는 영역이 있다. 모든 것을 완벽히 해 내려 애쓰면 병난다. 때로는 ‘안 되면 말고’ 마음가짐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내려놓고,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 하자.
4) 저 사람은 저 사람의 일을 하는 것뿐이다
또래들이 직장 생활 하는 게 부럽기도 질투 날 때도 있다. 남을 의식하는 건 사람의 천성인지라, 시샘할 수밖에 없다. 자책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본인의 아르바이트 일의 가치를 깎아내려선 안 된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무슨 일이든 ‘의미’를 부여하면 사소한 일이라도 삶에 필요한 경험이 된다’고 말한다. ‘저 사람은 저 사람의 일을 하는 것뿐이다’ 생각하고, 마음의 짐을 내려놓자.
5) 이 또한 지나가리라
힘들고 어려울 때 자주 쓰는 말이다. 하지만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쓰면 안 된다. 지금, 이 순간을 묵묵히 버티기 위해 ‘이 또한 지나가리라’를 되뇌어야 한다. 비록 내가 알바자리 전전할지라도, 매일 성실히 꾸준하게 살다 보면 언젠가 알바 경험이 ‘인생 자산’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영원한 불행은 없다. 또한 영원한 행복도 없다. 지금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고 있을 때 더더욱 ‘이 또한 지나가리라’를 명심하며 살아야 한다.
한 격언을 봤다. “처음 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처음 된다” 조급함에 시달렸던 시기에 많은 위로를 받았던 문구다. 인생은 처음부터 끝까지 잘 풀리는 사람 없고, 안 풀리는 사람 없다. 그러나 대부분은 처음에 잘 안되었다고 지레짐작 주저앉는 경우가 많다. 닫힌 생각을 가질수록 기회는 사라져버린다. 그러니, 비록 지금은 알바 자리 전전할지라도 다가올 기회를 잡기 위해 삶의 끈을 놓지 않길 바란다. “강한 자가 아니라 버티는 자가 살아남는다.” 는 진리를 기억하며 말이다.
참고
1) 30살이 딱 알바하기 쪽팔려지는 나이인가봐, 웃긴대학 (링크)
2) 이미지 출처: 내 머릿속의 지우개
3) 책 <직장내공>
Written by HLH